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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번 강좌에서는 글을 나타내는 기초적인 방법을 배웠습니다.
이번에는 그림을 나타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Lecture 02. 그림(CG) 나타내기.]

텍스트 어드벤처에서 사용되는 그림으로는 케릭터를 나타내는 케릭터 CG 배경 이벤트를 나타내는 배경 CG 이벤트 CG 나뉘어집니다.
실제로, 실제 게임에서의 화면은 배경 CG 위에 케릭터 CG 나타나게 , 글이 보이게 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백문이 불여일견! 직접 표현해 보도록 합시다.

cg

 cg 명령어는 배경 이벤트CG 나타나게 하는 기능 가지고 있으며, 컴퓨터 그래픽(Computer Graphic) 줄임말입니다.

보기의 배경 Cg 파일이 있다고 합시다.
(
, 확장자는 bmp,png파일을 사용하세요. png파일을 추천합니다.)

먼저 school.png 라는 그림 파일을 준비합시다.
창과 같은 사이즈(보통 사이즈 640*480 픽셀) 파일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림 파일을 vnap 폴더 안에 넣습니다.

                               <예제에서는 school.png라는 파일을 준비했습니다.>

scenario.txt 파일을 열고, 다음과 같이 타이핑한 저장을 합시다.

cg school.png

wait

    

school.png 라는 파일이 화면에 나타났습니다   

CG 지우고 싶으면 아무 명령어 없이 CG 적어주시면 됩니다.
다른 CG 불러오시려면밑에 이어서 cg명령어를 쓰시면 배경 CG 바뀝니다.

    

여기에 text 명령어를 이용하면, 케릭터와 같이 글이 나타나게 됩니다.
(직접 한번 해보세요^^)   

 char

char 명령어는 케릭터 CG 나타나게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케릭터(character) 줄임말입니다.
보기의 케릭터 CG 파일이 있다고 합시다.
(
, 확장자는 bmp,png파일을 사용하세요. png파일을 추천합니다.)

먼저 yuki_nomal.png라는 그림 파일을 준비합시다.
케릭터 CG 사용될 파일이므로 (보통 사이즈 640*480 픽셀)보다는 작은 사이즈의 파일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림 파일을 vnap 폴더 안에 넣습니다.

 scenario.txt 파일을 열고, 다음과 같이 타이핑한 저장을 합시다.

char yuki_nomal.png
wait

그리고 vnap.exe파일을 실행시킵니다.

    

yuki_nomal.png 라는 파일이 화면에 나타났습니다   

다른 케릭터 CG 화면에 출력하고 싶으면 다음줄에 char 명령어로 다른 파일을 불러오시면 됩니다.
(기본으로 케릭터가 중앙에 위치하게 됩니다.)  

두명 이상의 케릭터를 출력하고 싶으시면, 좌표를 사용하여 위치를 옮기셔야 합니다.
좌표는 다음 강좌에서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는 케릭터를 출력하고, 지웠다가 다른 케릭터 CG 출력하게 만들었습니다.)     

     

yuki_nomal.png 라는 파일이 나타나고, 엔터를 치면 글이 나타납니다.
다시한번 엔터를 치면 yuki_smile 이라는 파일이 나타나게 됩니다   

케릭터를 지우는 명령어는 char  적어주시면 케릭터는 지워집니다.    

여기에 text 명령어를 이용하면, 케릭터와 같이 글이 나타나게 됩니다.
(직접 한번 해보세요^^)     

, 그러면 따로 노는(?) 그림이 같이 나오도록 해봅시다.
시간에 배운 text 명령어를 이용해서 글까지 같이 나오게 하면 좋겠군요   

cg school.png

char yuki_nomal.png

text 배경그림과 케릭터와 글이 같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텍스트 파일에 적힌 순서대로 VNAP 실행되기 때문에, 배경-케릭터- 순으로 나타내주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cg   
 char 
text

명령어 순서대로 차례로 써주시면 되겠습니다   

기본적인 그림을 나타내는 법을 배웠습니다.
강좌에 쓰인 파일을 받으셔서 압축을 푸시고, scenario.txt파일을 이리저리 고쳐보시면 훨씬 빨리 익히실 것입니다 ^^

강좌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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