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NAP (비공식) 관리위원회

블로그 이미지
VNAP Unofficial Support Page.
by pilza2

ARTICLE CATEGORY

전체 (48)
보관 (18)
정보 (5)
강좌 (16)
작품 (6)

RECENT ARTICLE

  • Total hit
  • Today hit
  • Yesterday hit

앞으로의 강좌에서는 그림과 글에 좌표를 적용하여 출력하도록 하는 것을 다룰 것입니다.
하지만 포토샵을 다루는데 있어서 초심자라면 좌표의 개념은 모르실 수도 있기에 준비했습니다   

[Lecture 04. 좌표의 사용.]    

, 일단 포토샵을 실행시켜서 그림 파일을 열어봅시다.
(예제에 사용된 포토샵 버전은 7.0버전입니다. 상위버전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포토샵 메뉴의 View-Rulers 항목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눈금이 생성되는데요, 이것이 좌표를 알려줍니다   


 

빨간 으로 둘러싸인 부분이 X좌표입니다. 오른쪽으로 갈수록 값이 커집니다.
파란 으로 둘러싸인 부분이 Y좌표입니다. 아래쪽으로 갈수록 값이 커집니다.   

눈금모양을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 Pixels 클릭을 합시다.    

    

그리고 포토샵 메뉴의 오른쪽 상단에서 Info 누릅니다 

    

불러온 그림의 건물그림에서 모서리의 좌표를 알아보기 위해 마우스를 대면 오른쪽 빨간 선에서처럼 좌표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알씨같은 뷰어 프로그램이나 윈도우의 기본 그림판으로도 좌표는 나오기 때문에 참조하세요^^     

    

좌표는 그림이나 글의 위치를 이동하는데 사용되므로 알아두셔야 합니다 ^^ 

포토샵 기능을 설명하려고 했던것이 아니기에[...] VNAP에서 좌표가 어떻게 이용되는지 소개하겠습니다.
VNAP에서 좌표를 이용하는 대표적인 명령어는 char drawtext 되겠습니다  

char

케릭터 CG 출력하는 명령어인 char 명령어는 강좌에서 소개했지만, 좌표의 개념을 추후에 언급한다고 했었습니다.
이제는 좌표를 이용해서 이상의 케릭터를 출력 있습니다   

케릭터 CG 이상 나타내고 싶을때는 단순히 char 명령어를 연속으로 사용하는 것만으로는 안됩니다.    

아래와 같이 scenario.txt 파일에 적고, 저장한 뒤에 VNAP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케릭터가 겹침을 있습니다  

 

                                                 <케릭터가 겹친 모습>  

하지만 좌표를 이용하면 겹치지 않게 만들수 있습니다
일단 아래와 같이 scenario.txt 파일에 적고, 저장해봅시다   

    

char 명령어 뒤에 숫자 3개를 적었습니다.(한칸씩 띄우는 알고 계시죠?)

빨간
테두리에 감싼 숫자는 이미지가 뜨는데 걸리는 시간입니다.


파란 테두리에 감싼 숫자는 각각 x좌표, y좌표입니다. 

VNAP에서의 이미지 출력속도는 1=1000 으로 표기합니다.
 
   

위의 명령어는 yuki_nomal.png 라는 이미지 파일을 0.1 만에 x좌표 0 y좌표 32 띄우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좌표의 기준은 이미지 파일의 가장 왼쪽 의미합니다
   

조금 어려운 설명이므로 예제를 들겠습니다   
일단 포토샵을 실행시켜서 배경에 쓰일 이미지 파일과 케릭터 CG 사용될 그림 2장을 불러옵시다.
그리고 케릭터 CG 크기를 알아냅시다.

포토샵 메뉴의 Image-Image Size 클릭합니다   

    

Width 가로의 길이, 폭입니다.
Height 세로의 길이, 높이입니다   

    

예제의 그림의 사이즈는 328*448 픽셀인 것을 있습니다   

VNAP에서의 전체화면기본값은 보통 640*480 픽셀을 사용하므로 이번 예제에서도 640*480 픽셀을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x축을 조정하면 케릭터 CG 가로쪽 방향이 조정됩니다.
y축을 조정하면 케릭터 CG 세로쪽 방향이 조정됩니다.    

다시말해서, x축의 좌표는 케릭터 CG 오른쪽, 왼쪽으로 움직이게 만들 있고,
y축은 , 아래로 움직이게 만들 있다는 것입니다    

미소녀 게임에서의 케릭터는 보통 상반신만 나오므로, 화면의 가장 아래에까지만 이미지가 표시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좌표를 지정할 아래부분에 부분이 생기지 않게 만드는 것이 보기 좋다는 것을 있습니다   

그러면 먼저 높이(y좌표)부터 정할 있습니다.
산수문제입니다(^^)    

좀전에 예를 이미지의 크기는 328*448 픽셀이었습니다.
VNAP 전체 사이즈는 640*480 픽셀이므로, 높이를 계산 있습니다  

480-448=32    

y축은 아래로 갈수록 값이 커지고, 이미지의 가장 왼쪽 위가 좌표값이 되므로,
y좌표는 32으로 해야 하는 것을 있습니다   

그리고 x 좌표는 0으로 지정했습니다.
(다시말해, 가장 왼쪽에 이미지가 뜨게 됩니다.)     

포토샵 왼쪽 위의 Info란에 좌표가 0 32 표시되었을 것입니다.
좌표가 바로 케릭터가 나타날 기준점인것입니다.

(왼쪽 위입니다. 완전 중요합니다!)

두번째 이미지의 x좌표는 첫번째 이미지의 오른쪽에 표시되어야 하기 때문에 x좌표를 296 지정했습니다.
y좌표 역시 위와 동일한 방법으로 48 지정했습니다   

사실 좌표의 개념이 상당히 헤깔리실 것입니다.하지만, 이리 저리 숫자를 바꿔본다면 쉽게 익히실 것입니다    

 drawtext

글을 출력하는 명령어 중의 하나입니다만, drawtext 명령어는 이외에도 글을 표시 있는 명령어입니다.
지정한 좌표에 글이 나타나므로 일단 위치를 잡으셔야겠지요?

포토샵을 실행하여 글자의 위치를 정한다음, 좌표를 적어두십시오.    

예제에서는 x좌표 : 163 y좌표 : 181  위치를 지정해 두었습니다   

    

drawtext 칸을 띄우시고 x좌표 한칸 띄우시고 y좌표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VNAP 실행시키면 밖에 글이 나타나는 것을 있습니다  

 

drawtext 주로 주인공의 심리를 표현하는데 좋습니다. 적절히 필요한 부분에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    

drawtext 글이 나오지만 실제로는 CG처럼 처리됩니다. 따라서 지우실 때는 drawtext 써주셔도 지워집니다.

강좌에 사용된 파일을 이래저래 수정해 보시며 공부하시길 ^^  

강좌 파일

  

Copyright 2005-2009. 아우름이. All rights Reserved.

미디어 연구소(http://mediastudio.tistory.com/)

AND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VNAP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