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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pilza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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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껏 그림과 글을 띄우는 명령어를 배웠습니다만, 여타의 상용작품들과 비교했을때 만족스럽지 못한 부분이 많았을 것입니다.
특히
작품상에서 출력되는 그림이 부드럽게 나타나지 않은 부분이 아쉬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버퍼(buffer) 이용하게 되면, 부드러운 화면 연출 가능하게 됩니다
   

[Lecture 06. 버퍼(Buffer) 사용.]    

먼저 버퍼(buffer) 대해 간단히 알아보면, 임시 저장공간을 의미합니다.

VNAP
에서는 기본적으로 drawbuffer라는 명령어와 같이 사용하게 되는데요,

임시저장공간인 버퍼에 이미지나 글을 담고(buffer), 담은 파일을 화면에 뿌려주는(drawbuffer)구조로 되어있습니다.    

VNAP에서는 주로 케릭터와 그림을 불러내는데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강좌에서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명령어를 위주로 다루기로 하겠습니다    

bufferchar

케릭터를 불러내는 char에서 앞에 buffer 붙은 명령어입니다.
기본적으로 케릭터를 불러내는 명령어이지만, bufferchar 명령어는 이상의 케릭터 CG 출력했을때 주로 이용됩니다   

예를 들어, 케릭터중 케릭터만 사라지게 한다든가, 표정을 바꾸는데 이용되지요
먼저, 케릭터를 부드럽게 나타내는 것부터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껏 써왔던 char 명령어에서 출력되는 시간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아래는 비교를 두었습니다.

char 명령어는 케릭터가 처음 등장시에는 출력되는 시간을 조절하여 자연스레 나타나지만, 표정이 바뀔때에는 어색합니다.

하지만
, bufferchar 명령어는 표정이 바뀌는 것도 자연스럽습니다
bufferchar char 명령어가 다른점은 바로 명령어 뒤에 써주는 값들입니다.
그리고 출력되는 시간은 drawbuffer 뒤에 써주는 이지요   

<스크립트 해석>

15번째 줄에 bufferchar 에는 임시 저장 공간에 아무것도 담기지 않습니다. ( 자연스러운 표정변화를 위한 코드.)

17번째 줄에 bufferchar yuki_smile.png 에서 임시저장 공간에 yuki_smile.png 파일을 담습니다.
18
번째 줄에 drawbuffer 1000 에서 1초동안 변화가 되며 yuki_smile.png 파일이 나타나게 됩니다
    

아래는 하나의 케릭터만이 표정이 바뀝니다   

     

<스크립트 해석>

6번째 줄의 bufferchar yuki_smile.png 0 32 부분에서 임시저장공간에 yuki_smile.png 파일을 담습니다.
8번째 줄의 bufferchar misaki_surprise.png 296 48 부분에서 임시저장공간에 misaki_surprise.png 파일을 담습니다.
9번째 줄인 drawbuffer 100 와서야 yuki_smile.png misaki_surprise.png 동시에 나타나게 되어,
결론적으로는 왼쪽의 케릭터의 표정이 바뀜을 알수 있습니다   

케릭터만을 지우려면 어떻게 할까요?
아래와 같이 표현할수 있습니다   

<스크립트 해석>

6번째 줄에 bufferchar에는 아무것도 담지 않습니다.

8번째 줄에 bufferchar yuki_smile.png 0 32 에서 yuki_smile.png이라는 파일이 임시저장공간에 담깁니다.
9
번째 줄에 drawbuffer 100에서 yuki_smile.png 파일만이 출력되지요
   

그렇게 하면 케릭터만 사라지는것을 있습니다    

buffercg    

기본적으로 cg명령어와 기능이 비슷합니다만부드러운 화면연출을 가능하게 하는 명령어입니다  

   

여기서 출력되는데 걸리는 시간을 조절해야 하는데요, 적당한 시간으로 맞추면 마치 동영상처럼 변하는 모습을 보실 있습니다
강좌에 사용된 파일을 여기저기 고쳐보시면서 익히시길 바랍니다.   

강좌 파일

P.S 중급 강의로 넘어왔으니 이미지는 자제[...]
-> 여러분의 수준이 올라갔다고 쓰고, 귀챠니즘이라고 읽습니다.(맞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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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ㅇㅇ; 2010.05.08 02:46 address edit/delete reply

    어디에 글을 남겨야할지 몰라서 여기에 남깁니다
    프롤로그라던가 시나리오를 짤때 생성한 텍스트파일들을 폴더를 만들어서 거기에 넣는 방법은 없나요?
    넣으면 브이냅이 작동을 안하고
    그렇다고 안하자니 보기가 좀 지저분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