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NAP (비공식) 관리위원회

블로그 이미지
VNAP Unofficial Support Page.
by pilza2

ARTICLE CATEGORY

전체 (48)
보관 (18)
정보 (5)
강좌 (16)
작품 (6)

RECENT ARTICLE

  • Total hit
  • Today hit
  • Yesterday hit

VNAP의 공개 및 지원이 이루어진 웹사이트 VNAP 제작위원회는 2008년 2월 경부터 폐쇄되어 접속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사실상 VNAP 프로그램 자체도 2005년 공개된 1.78 버전을 끝으로 더 이상의 버전업이 없었으며 웹사이트도 2006년 이후로 거의 관리가 되지 않고 방치되어 게시판에는 광고글이 넘치는 등 제작자의 손을 떠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상태였습니다.

또한 현재는 VNAP 이외에도 노블 게임을 만들 수 있는 프로그램이 상당히 많이 있고, 특별히 우리말로 된 것만 해도 더 다양한 기능과 고성능을 자랑하는 바실리어트가 있으며 간단히 만들어서 공개하는 용도로는 UC노벨이나 스토리베리 같은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해도 충분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VNAP의 장점은 충분히 있고,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이용했던 프로그램을 이렇게 버려진 채로 놔두는 게 마음에 걸려서 이렇게 비공식 관리 사이트를 만들게 된 것입니다.

일단 전제로 해두지만 저는 VNAP 제작자와 개인적 친분은 없고 특별한 관계도 아닙니다. 다만 이 프로그램이 처음 나왔을 때부터 이용했고 여러 개의 게임을 만든 적이 있습니다. 위키백과의 VNAP 항목의 대부분을 쓰기도 했고요. 저 자신이 VNAP의 도움을 많이 받았기 때문에 일종의 보답이라는 의미로 시작한 것입니다.

그런 관계로 앞으로 이 블로그는 종전 제작위원회 웹사이트에 있던 컨텐츠를 옮겨오고 강좌 등의 내용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또한 개인적인 목표지만 제작하신 분과 연결이 닿는다면 VNAP을 LGPL로 돌리고 소스를 공개하든가 다른 분께 개발 권한을 드리도록 제안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KLDP의 프로젝트로 만들든가 해서 개발이 지속되도록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VNAP 게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