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NAP은 현재 제작자의 지원이 끊어진 상태이며, 만든지 오래되어서(최신 버전이 2005년 1월 공개된 1.78) 성능이 뒤떨어지거나 버그가 발생하는 등 많은 단점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노벨 게임을 제작하고자 하는 분을 위해 비교가 될 만한 다른 제작툴 및 게임 엔진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다만 외국에서 만든 것이 더 많기 때문에 그것을 사용하려면 해당 외국어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 바실리어트 (한국)
http://vasilriot.just4fun.co.kr/
- 윈도 전용, 한글 지원
- 한글 스크립트, 명령어 지원
- 3D 하드웨어 가속 지원
* NScripter (일본)
http://www.nscripter.com/
- 오랜 역사와 많은 업데이트로 신뢰성이 높음
-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함
- 일본어에 최적화되어 있음
* 키리키리 (일본)
http://kikyou.info/tvp/
- '페이트/스테이 나이트'의 제작 엔진으로 유명
* 렌파이 (미국)
http://www.renpy.org/
- 영어권에서 유명
- 크로스플랫폼 지원 (윈도, 맥OS, 리눅스)
- 유니코드(UTF-8) 지원으로 다국어 게임 제작 용이
* 블레이드 엔진 (미국)
http://www.bladeengine.com/
- 윈도 전용
- 무료판과 유료판으로 나누어져 있음
* UC노벨 (한국)
http://www.ucnovel.com/
- GUI 방식으로 제작
- 웹브라우저 상에서 공개 (플래시 기반)
* 스토리베리 (한국)
http://www.storyberry.com/
- 웹브라우저 상에서 제작, 공개 가능 (플래시 기반)
- 노벨 게임 전용은 아님
* 마제마제노벨 (일본)
http://www.mazenove.com/
- 웹브라우저상에서 제작, 공개가 가능
- 공개된 소재를 사용할 수 있음
개인적인 의견을 덧붙이자면, VNAP의 파워업 버전을 원하면 바실리스크, 게임을 간단히 만들어 공개하고 유저와 커뮤니티를 즐기려면 UC노벨, 외국어판을 만들어 해외 진출(?)을 노리거나 크로스플랫폼을 원하면 렌파이를 선택하시기를 권합니다.
이에 노벨 게임을 제작하고자 하는 분을 위해 비교가 될 만한 다른 제작툴 및 게임 엔진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다만 외국에서 만든 것이 더 많기 때문에 그것을 사용하려면 해당 외국어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 바실리어트 (한국)
http://vasilriot.just4fun.co.kr/
- 윈도 전용, 한글 지원
- 한글 스크립트, 명령어 지원
- 3D 하드웨어 가속 지원
* NScripter (일본)
http://www.nscripter.com/
- 오랜 역사와 많은 업데이트로 신뢰성이 높음
- 다양한 플랫폼을 지원함
- 일본어에 최적화되어 있음
* 키리키리 (일본)
http://kikyou.info/tvp/
- '페이트/스테이 나이트'의 제작 엔진으로 유명
* 렌파이 (미국)
http://www.renpy.org/
- 영어권에서 유명
- 크로스플랫폼 지원 (윈도, 맥OS, 리눅스)
- 유니코드(UTF-8) 지원으로 다국어 게임 제작 용이
* 블레이드 엔진 (미국)
http://www.bladeengine.com/
- 윈도 전용
- 무료판과 유료판으로 나누어져 있음
* UC노벨 (한국)
http://www.ucnovel.com/
- GUI 방식으로 제작
- 웹브라우저 상에서 공개 (플래시 기반)
* 스토리베리 (한국)
http://www.storyberry.com/
- 웹브라우저 상에서 제작, 공개 가능 (플래시 기반)
- 노벨 게임 전용은 아님
* 마제마제노벨 (일본)
http://www.mazenove.com/
- 웹브라우저상에서 제작, 공개가 가능
- 공개된 소재를 사용할 수 있음
개인적인 의견을 덧붙이자면, VNAP의 파워업 버전을 원하면 바실리스크, 게임을 간단히 만들어 공개하고 유저와 커뮤니티를 즐기려면 UC노벨, 외국어판을 만들어 해외 진출(?)을 노리거나 크로스플랫폼을 원하면 렌파이를 선택하시기를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