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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를 시작하기에 앞서, 스크립트 파일에 대하여 언급을 하겠습니다.
VNAP에서는 3가지의 스크립트가 있는데요,
(show), 메뉴(menu), 시나리오(scenario)스크립트입니다.

자세한 것은 14 VNAP Helper Book 참조해주시고, 강좌에서는 메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Lecture 09. 메뉴의 구성.]    

먼저 각종 상용 작품들의 메뉴, 타이틀을 살펴보고 시작하도록 하지요   

 
    
<버튼이 가로로 정렬되어있는 Fate/stay night(왼쪽). 버튼이 세로로 정렬되어있는 CLANNAD(오른쪽)>    

앞서 이야기드린 메뉴스크립트는 바로 타이틀을 만들기 위해 존재하는 스크립트입니다.
, 직접 만들어보도록 합시다   

먼저 메뉴의 구조를 아셔야 합니다.
메뉴는 배경화면 버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예제는 제가 작업했던 White Album Dramatic Edition :: Snowy Memory ::입니다.>    

배경화면과 버튼이  이미지 파일은 여러분이 직접 포토샵을 이용해서 만드셔야 합니다.
만들어야 이미지 파일은 버튼당 최소 1개입니다만 좋은 모양을 위해서 2개를 준비합시다.
(누르기 전의 버튼의 모습과 누른 후의 버튼 모습.)    

일단 scenario.txt 파일에 아래와 같이 title.txt 라는 파일을 menu명령어로 부릅시다.
(14 VNAP Helper Book강좌 필수 참고!)     

 

그리고 title.txt라는 파일을 만듭시다. 파일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해의 도움을 위해서 아래에 풀어썼습니다   

<3번째 설명>
파란 줄로 그어진 button 버튼을 만드는 명령어입니다.
()안에 담겨있는 것은  (,,오른,아래) 좌표지만, 실제로는 ,위의 좌표만 알고 있으면 산수문제입니다(또냐!)    

"좌표에 대해 알아봅시다" 게시물에서 소개했듯이 좌표는 왼쪽 가장 위가 기준입니다   

예제에 쓰인 버튼 파일의 크기는 200*40 픽셀의 사이즈입니다.
위와 같이 위치를 지정해 두고 왼쪽 가장 위의 좌표를 보니 380,270이로군요.

x좌표는 오른쪽으로 갈수록, y좌표는 아래로 내려갈수록 커지는 것을 숙지하고 계산을 하셔야 합니다 ^^    

x좌표 : 380에서 버튼 크기의 가로길이가 200픽셀이므로 +200하면 오른쪽의 좌표가 나옵니다
          380+200=580

y좌표 : 270에서 버튼 크기의 세로길이가 40픽셀이므로 +40하면 아래의 좌표가 나옵니다
           270+40=310    

따라서 첫번째 버튼의 좌표는 (380,270,580,310) 되겠습니다.
다른 버튼 역시 같은 식으로 계산을 하시면 됩니다.
하나 나오면 버튼 사이의 간격을 생각하고 산수로 구해버리는 겁니다 ^^;    

그런데 보시면 공통된 숫자가 계속 사용되고 있는것이 보이시죠?

(380,270,580,310)

(380,310,580,350)

(380,350,580,390)

위와 같은 버튼 배치는 위와 같은 식으로 바뀌는 겁니다.
2번째와 4번째는 버튼의 크기의 높이(세로)만큼의 숫자만 더해지는 것이죠   

위의 예제에서는 버튼이 세로로 정렬되어 있기 때문에 모두 왼쪽, 오른쪽의 좌표가 각각 380, 580으로 동일하고,
, 아래의 좌표만이 바뀜을 아실수 있을겁니다. ( 초기에 상당히 헤맸습니다.-_-;;)   

버튼을 가로로 정렬하려면 ,아래를 고정하고 산수로 왼쪽,오른쪽을 고치시면 되겠습니다^^    

ex) 첨부 파일의 title_another.txt를 참조하세요 ^^
가로 정렬의 좌표입니다. 위, 아래 좌표가 고정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0,270,210,310)

(220,270,420,310)

(430,270,630,310)


                                          <가로 정렬된 버튼 모습>

그리고 3개의 파일명이 적혀있는데요.

차례로

버튼이
눌리지 않은 상태에 그림파일
/버튼이 눌린 상태에 그림파일
/버튼위에 마우스 커서가 놓였을 그림파일 입니다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그림파일은 1개만 있어도 되지만, 보통 버튼이 눌린 상태와 버튼위에 마우스 커서가 놓였을 그림파일은 같이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라는 것은 귀차니즘을 정당화?!)  

그래서 위에 예시에 버튼 그림들은 2개씩 준비되어 있지요 ^^   

<4번째 설명>
LOAD 그대로 세이브한 내용을 불러내어 이어서 플레이 있도록 해줍니다.
나머지는 3번째 줄과 동일합니다  

<5번째 설명>
END 작품을 종료하는 명령어입니다.
나머지는 3번째 줄과 동일합니다   

강좌 파일을 참조해서 이리 저리 버튼의 위치를 옮겨보세요^^ 

강좌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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